죽음의삶

당신은 어떤 유형의 어머니입니까

ToBeIsToChange 2006. 7. 27. 18:32

 당신은 어떤 어머니입니까

  

 루이 쉬첸회퍼 지음, 이수영 옮김, 한스미디어 냄,2005년 4월.

 

 

 

 

 

 

     

 

 

 

 

어머니의 유형

 

1. 권력형 어머니

균형 잃은 모성애, 권력

특징- 사소한 행동의 통제, 폭력의 동원, 사생활 영역의 침범, 칭찬의 부재

자녀들 - 자신감 상실, 자기관철 능력의 부족, 자기주장 능력의 부족

권력형 어머니-자녀 관계의 메커니즘 - 자녀를 대하는 어머니의 태도에 있어 그 동기는 권력을 행사하고 통제하려는 욕구이다. 자녀들은 이러한 태도에 어머니의 강압에 굴복하거나 어린아이다운 방식으로 어머니의 생각을 바꾸려고 노력한다. 권력형 어머니는 자녀에게 문제점인 동시에 해결책이다. 아이의 자립성을 빼앗아 위협적인 존재로 체험되지만 동시에 피난처와 안도감을 제공한다.

파트너 - 권력형 어머니의 남편은 자녀들과 마찬가지로 아내의 지배를 받는다. 반면에 남편은 일상적인 가정사나 자녀교육보다는 다른 일에 헌신할 수 있도록 자신을 내버려 두는 배우자를 구할 것이다.

 

2. 희생형 어머니

또 다른 이름의 권력, 희생

특징 - 병치레와 지병, 떠나겠다는 위협, 헌신적인 희생, 받지 못했던 사랑의 강요

자녀들 - 무거운 책임감, 어머니의 표적, 잃어버린 유년기, 끊임없는 죄책감, 버림받지 않기 위한 몸부림.

희생형 어머니-자녀 관계의 메커니즘 - 버림받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죄책감으로 서로 결합되어 있다. 희생형 어머니는 자녀를 조종하는 사람이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스스로 자녀에게 의존하고 있다. 자녀는 행동에 대한 욕구가 기피하려는 욕구보다 강렬하고, 강요된 혐오감보다 죄책감을 덜어보려는 욕구가 더 강하게 작용한다.

파트너 - 부재중이거나 무능한 아버지는 어머니의 희생적인 역할을 분명히 드러나게 하고, 자녀를 어머니에게 더욱 강하게 구속시키는 역할을 한다.

 

3. 자기도취형 어머니

나르시시즘의 완성, 대리만족

특징 - 미리 준비된 자녀의 모습, 모든 수단의 동원

자녀들 - 나만의 세계를 찾아서, 결혼, 불안한 탈출, 위장된 행복, 잃어버린 자아.

자기도취형 어머니-자녀 관계의 메커니즘 - 어머니들의 태도의 원인을 그들 자신이 어릴 때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는 데서 찾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자기 가치 의식의 결함을 드러내고 자기애게 대한 욕구가 강한 것이다. 부모 중 한 사람이 갖고 있는 자아의 이상이 중요하게 생각될 때, 자녀는 어머니나 아버지의 이루지 못한 꿈을 실현시키기 위해 삶에 파견된다. 부모가 자녀에게 자녀의 감정과 욕구에 대해, 또는 자녀가 원하는 모든 것에 대해 잘못된 정보를 주었기 때문에 어머니 곁에 머물러 있게 된다.

파트너 - 나약한 남편을 원한다. 어머니-자녀 관계에 개입하지 못하고 조종을 당하는 남편을 원한다.

 

4. 애정결핍형 어머니

사라진 모성애

특징 - 스킨십의 부재, 감정의 억제, 칭찬에 대한 인색함, 무관심, 눈에 띄는 편애

자녀들 - 애정결핍의 대물림, 감정표현 능력의 부족과 감정에 대한 불신, 인정받고 싶은 욕구, 어머니에 대한 이중심리.

애정결핍형 어머니-자녀 관계의 메커니즘

- 애착관계 ; 어린 시절 체험한 어머니의 거부는 훗날 사랑할 줄 모르는 사람이 되게 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불안정형/회피형 애착관계는 친밀한 관계를 불편하게 생각한다. 그들은 그러한 관계를 맺거나 한 사람과 지속적인 관계를 맺는 것을 꺼려한다. 불안정형/혼돈형 애착관계의 성인은 그들의 관계에 대해 늘 불안해한다. 그들은 사랑을 받기 위해 버림받지 않기 위해 애를 쓴다. 그들은 끊임없이 사랑의 증거를 요구하지만 사랑의 맹세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믿지 못한다.

- 감정은 학습된다, 경험하지 못한 사랑도 배울 수 있다.

파트너 - 아버지가 감수성이 예민하고 자녀들을 더 다정하게 대하고 부분적으로는 어머니를 보완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그들은 어머니와 자녀의 관계에 진심으로 개입하지는 않는다. 자녀들과의 관계는 단편적인 배려와 따스함과 친절함에만 머물렀다. 그들은 더 많은 것을 줄 수도 없었고 주고 싶어하는 의지도 없었다.

 

 

어머니 자녀 관계 극복하기

어머니-자녀 관계의 메커니즘을 진실로 이해해야 한다. 어머니가 자녀 누구도 죄인이 아니라 불가피하게 그런 행동을 하고 있다는 사실에 대한 인식도 포함된다. 악순환에서 벗어나려면 머리로만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감각을 통해, 가슴으로 이해해야 한다.

 

권력형 어머니-자녀 관계 극복하기

- 어머니가 권력 게임을 포기한다거나 자녀가 강한 자의식으로 자신의 관심사를 대변할 수 있다면 악순환에 벗어날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은 양쪽 모두에게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어머니는 자신을 실패하고 무능한 어머니라고 느끼게 될 것이고 자녀는 그동안 어머니의 품안에서 누렸던 안정감을 포기해야만 한다.

- 어머니가 나약하고 노쇠한 상태라 하더라도 자녀들은 어머니와 의사소통을 할 때는 여전히 어릴 때처럼 힘있고 강인한 인물로 대한다. 자녀의 머릿속에는 여전히 권력형 어머니의 모습이 각인되어 있고, 따라서 저항과 거부로 반응하는 것이다. 어머니 역시 자녀에게서 자신이 없으면 위태로울 것 같고 매사에 해야 할일을 가르쳐 주어야 하는 어린이의 모습만을 보고 있다.

이 문제의 해결책은 관점을 바꾸고 서로 눈높이를 맞춰서 대화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상대방에게 원하는 것을 성인의 자아 대 성인의 자아로 이야기하고 자신이 무엇을 해줄 수 있는지 말하느 ㄴ것이 그 한가지 방법이다.

 

희생형 어머니-자녀 관계 극복하기

- 죄책감과 행동 분리하기 ; '어머니의 희생적 태도->자녀의 죄책감->어머니가 원하는 행동의 표출->죄책감의 경감'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으려면 자신의 행동을 죄책감으로부터 분리시키는 것이다.

- 죄책감과 두려움에서 벗어나기

 

자기도취형 어머니-자녀 관계 극복하기

- 새로운 자아 찾기 ; '새로운 자아'라는 연약한 식물을 사랑스럽게 받아들이고 다음 단계는 어머니의 요구를 애정을 갖고, 그러면서도 단호하게 물리치는 것이다.

- 어머니의 자아와 이별하기

 

애정결핍형 어머니-자녀 관계 극복하기

- 희망의 덫에서 탈출하기 ; 자신이 어머니로부터 사랑받지 못하고 있고, 앞으로도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사랑받지 못할 거라는 쓰라린 현실을 직시하고 그것을 받아들인다.

- 자기 자신을 사랑하기 -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배우고 자신이 사랑받을 가치가 있는 존재라는 사실을 인식한다. 더이상 사랑받을 수 없는 사람에게서 사랑을 구하지 말고 당신에게 긍정적인 감정을 보여주는 사람들에게 다가가야 한다. 사랑은 노력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선물이다.